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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 인터넷 시대, 깊어가는 IT의 고민 본문

ICT/Articles

사물 인터넷 시대, 깊어가는 IT의 고민

cinema4dr12 2014. 2. 20. 14:50

원문: http://www.ciokorea.com/news/19901?page=0,1

CEO가 격양된 목소리로 사물 인터넷(IoT)을 이야기하고 있다면, 결론은 하나다. IT부서원들이 집에 돌아가서 느긋하게 저녁 식사를 즐기기 어렵다는 뜻이다. 게다가 이사회와 CEO는 토스터와 진공 청소기를 포함한 모든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시나리오의 잠재적인 이익을 기대할 뿐 악몽같은 위험에 관해서는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누군가 인터넷 저편에서 제어하는 수십 개의 가전제품과 기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선 사물 인터넷을 통해 네트워크에 수백만 개의 백도어(Backdoor)가 생겨나 잠재적으로 누군가의 독점적인 정보가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사람들은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당신의 임무다. 잘 처리해라"라고 말이다. 누군가 오븐의 통제권을 탈취하여 연료를 켜면서 점화용 불씨를 켜지 않은 채 폭발시키는 등 더욱 구체적인 상황을 예로 들어 설명하려 한다면, 영화를 너무 많이 봤다는 핀잔만 듣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런 모든 사물의 정보와 기기 보안에 관한 문제가 전부는 아니다. 관리, 보호, 분석해야 하는 엄청난 양의 새로운 데이터는 어떤가? 모바일 데이터 사태가 끔찍하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 모든 자동차, 냉장고, 진공 청소기가 파일을 전송하는 악몽이 시작될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처리하는 동안 회사에서는 사물 인터넷의 프라이버시 위협에 대해 끊임 없이 잔소리를 늘어놓을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이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 발전된 형태의 가정용 온도계로 구글이 인수한 네스트(Nest)를 살펴보도록 하자. 데이터의 잠재력에 관해 이야기해 보자. 광고를 통해 돈을 버는 기업이 온도 설정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구글은 따뜻한 곳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20% 할인된 가격으로 전기 담요, 장작, 카리브해 지역에서 보내는 2주 동안의 휴가를 제안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것들이 전혀 거슬리지 않을까? (이런,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고 물었어야 했다). 그렇다면 사용하고 있는 네스트 온도계가 겨울 동안 온도를 화씨 71도로 계속 유지하다가 갑자기 66도로 설정했다는 사실을 인식했다고 가정해 보자. 구글의 알고리즘이 이를 인식하여 계산하고 사용자에게 갑자기 심각한 재정난이 발생했다고 결론 내릴 것이다. 그러면 저금리 대출상품이나 전당포 광고가 제공될 것이다. 여러분의 이웃은 여러분이 직장을 잃었다는 사실을 모르더라도 구글은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러분에 관해 알고 싶어하는 것이 비단 구글만이 아니며, 지구상의 모든 기업들이 모든 사람들에 관한 정보에 목말라 있다. 많은 기업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마케팅이라는 미명 하에 이런 상황에 가담하기를 원하고 있다. 진공 청소기를 생각해 보자. 네트워크로 연결된 진공 청소기를 가진 젊은 사람이 있는데, 이 진공 청소기 사용 이력이 거의 기록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결과: 이 사람에게는 꽃, 초콜릿, 저녁 식사 등에 관한 광고가 엄청나게 쏟아져 들어올 것이다. 그는 이런 광고를 제안하는 구글이나 아마존 같은 기업들 때문에 엄마가 먼저 상황을 눈치채지 않도록 바라는 것 밖에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그리고 광고 면에서 가장 대표적인 제품으로 네트워크로 연결된 냉장고를 들 수 있다. 보관하고 있는 식품의 바코드를 스캔하고 용기들의 중량을 확인함으로써 스마트 냉장고는 유통기한과 식품 보유량 등에 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우유의 유통기한이 이틀이나 지났습니다. 그리고 시원한 맥주는 2병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이런 제품의 제조사들은 소비자들이 더 많은 물건을 구매하도록 저장할 수 있는 새롭고 기발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이다.

한편, IT 데이터센터로 돌아가서 모든 종류의 가전 제품에서 쏟아져 나오는 이 모든 데이터는 지난 수 년 동안 보아온 모바일 데이터 혼란의 수준을 능가할 것이다.

그리고 CEO에게 경고했을 때 CEO는 여러분이 책임지라고 했던 잠재적인 백도어들을 감당해야 할 것이다. 여러분은 절대로 피해망상증이 있는 것이 아니다. 단지 선견지명이 있을 뿐이다. 프린터와 스캐너가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기본적인 지능이 적용되기 시작한 때를 기억하는가? IT 분야는 흥분의 도가니에 빠졌지만 프린터가 기업 네트워크의 전혀 안전하지 못한 백도어가 되었다는 사실에 모두 넋이 나갔다.

이런 보안 위협은 이런 기기들이 제공할 수 있는 화려한 기능들에 묻혀 버렸다. 프린터가 228페이지 분량의 인쇄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종이가 100장 밖에 없어 해당 작업을 완료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해당 작업을 종이가 250장 준비되어 있는 다른 프린터에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좋지 않다고 부인할 수 있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 그리고 이 프린터는 250장의 종이에 이 작업을 위해 필요한 레터헤드(Letterhead)가 없어 여기에 적절한 다른 프린터를 찾아줄 것이다.

그리고 그 다음 프린터가 여러분이 인쇄하고자 하는 감도를 평가하여 충분한 종이와 적절한 레터헤드를 갖춘 프린터로 해당 작업을 이전할 것이다. 물론, 그 프린터는 문이 잠긴 방 안에 위치하고 있다는 사소한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나서 인쇄물이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면서 그 방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라고 조언할 것이다. 그러면 여러분이 4660 회의실에서 오후 2시에 회의가 있고 거기에서 사용할 자료라고 답하고, 프린터는 인쇄작업을 언제 시작해야 하는지 계산하면서 회의실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하면서 위의 모든 기준을 충족시키는 다른 프린터를 찾아낼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이 정말 멋지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물 인터넷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런 프린터들처럼 사물 인터넷도 여러분과 여러분의 IT팀이 해결해야 하는 심각한 위험을 안고 있다. 하지만 CEO들은 새로운 계획으로 실현할 수 있는 좋은 것들에만 관심이 팔려 누군가가 자신을 도와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단정 짓고 있다. 그리고 그 누군가가 바로 여러분이다. 이제 여러분은 많은 것들을 새롭게 준비해야 한다. 왜냐하면 사물 인터넷의 장점은 너무 대단해서 쉽게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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