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24 00:0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Scientific Computing & Data Science

[Great Ideas] 6가지 리더십 유형, 당신의 보스는 어떤 형? 본문

Great Ideas

[Great Ideas] 6가지 리더십 유형, 당신의 보스는 어떤 형?

cinema4dr12 2017. 2. 21. 14:48

출처: Wall Street Journal


리더십은 경영자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이끄는 조직과 구성원들의 요구사항과 더 큰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리더십 방식은 가장 잘 맞는 것을 찾기 위해 여러 벌의 옷을 시험삼아 입어 볼 수 있는 그런 종류의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상황의 특수한 요구에 맞춰야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구성원들의 특정한 요구사항과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특정한 도전과제에 부합하도록 적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감성 지능’이라는 개념을 대중화시킨 다니엘 골먼의 저서 ‘감성의 리더십’은 6가지 유형의 리더십을 논하고 있다. 이 저서에 따르면 가장 유능한 지도자란 조직 운영 과정에서 부딪치게 되는 다양한 요구들을 처리하는데 있어 필요한 유형을 취사선택하면서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리더를 의미한다. 즉, 6가지 유형이 모두 지도자의 리더십 레퍼토리에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이다.

6가지 유형의 리더십을 소개한다.

전망제시형

조직이 새로운 방향을 필요로 할 때 가장 적합한 유형이다. 이 유형이 지향하는 바는 새로운 공동의 목표로 구성원들을 이끄는 것이다.

“전망제시형 리더는 직원들이 나아갈 바를 분명히 정할 수는 있지만 거기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은 제시하지 못한다. 즉, 사람들이 자유롭게 조직을 쇄신하고 새로운 것을 시험하고 예측된 위험을 감수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할 뿐”이라고 골먼과 공저자들은 지적한다.

코치형

이 일대일 코치 유형은 개인이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그들의 목표를 조직의 목표와 결부시키도록 도우면서 개인의 발전에 초점을 맞춘다.

골먼은 “진취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더 큰 직업적 성공을 꿈꾸는 직원들에게는” 이 유형이 최고의 효과를 발휘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이 코치형 리더십에 대해 직원들이 “일거수일투족을 다 챙기는 간섭형”이라는 인식을 갖게 되면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고 직원의 자신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그는 분석한다.

관계 중시형

이 유형은 팀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직원들을 서로 연대시켜 유대감을 조성한다. 골먼은 이 유형이 “조직 내에서 팀의 결속력 강화, 사기 진작, 의사소통 개선, 손상된 신뢰 회복”에 특히 유용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는 이 유형이 직원들을 칭찬하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면서 부족한 업무 수행 문제가 시정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유형만을 단독으로 활용하는 것은 금물이라고 경고한다. 그는 “직원들이 부진한 성과도 용인될 것이라는 인식을 갖게 될 수도 있다”고 지적한다.

민주형

이 유형은 직원들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고 목표에 대한 구성원들의 집단적인 헌신을 이끌어낸다. 이 유형은 조직이 향해야 할 방향이 불분명해 지도자가 구성원들의 집단적인 지혜를 끌어모아야 할 경우에 가장 유용하다. 하지만 합의를 도출해내는 이 접근 방식이 위기 시에 긴박한 상황이 발생해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경우, 재앙적인 결과를 빚을 수 있다고 골먼은 경고한다.

선도형

이 유형의 지도자는 높은 성과 기준을 설정한다. 그는 “더 좋은 성과를 더 빨리 내는데 집착하면서 모두에게 똑같은 요구를 한다”. 그러나 이 유형은 사기를 저하시키고 직원들로 하여금 실패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유익하다고 골먼은 주장한다. 그는 “우리의 자료에 따르면 선도형이 조직 분위기에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언급한다.

지시형

이 유형은 전형적인 ‘군 장성’ 스타일의 리더십을 보여준다. 아마도 가장 빈번하게 활용되면서 가장 비효과적인 리더십 방식일 것이다. 칭찬에는 인색하고 종종 비난만 가하기 때문에 사기를 저하시키고 직무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유형이다. 골먼은 긴급한 회생이 필요한 위기 상황에서만 효과적인 유형이라고 주장한다. 심지어 오늘날에는 군대에서도 이 유형의 유용성이 낮다는 점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