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27 19:32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Scientific Computing & Data Science

영어 이력서에 쓰지 말아야 할 표현들 본문

Great Ideas

영어 이력서에 쓰지 말아야 할 표현들

cinema4dr12 2014. 3. 23. 14:08

Best of breed(최고의)

'최고' 또는 '최상'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기는 하지만, 채용 담당자들은 이력서에서 가장 싫어하는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Best of Breed' 기술, 앱, 소프트웨어보다 나은 표현이 많다. 예를 들어, 'most-effective(가장 효과적인)', 'most-efficient(가장 효율적인)', 'top performing(뛰어난 성능)', 'quickest-ROI-returning(가장 빠른 ROI)' 등은 어떨까?



Go-getter(성취욕이 높은)

'자기 일을 할 때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이 단어를 사용했다면 유의어/반의어 사전을 안 찾아본 것이 분명하다. 일단 생각해보자. 확실하게 이런 의미일까? '기회가 저절로 찾아오기를 기다리는 수동적인 사람'이라는 의미는 없을까? 이력서에는 그 간의 이력과 성과(수치)를 적어 입증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자, 그럼 수식어로 설명하지 말고 숫자로 보여주자.



Think outside the box(새로운 관점으로 생각한다)

80년 대에 유행했던 진부한 경영 어구다. 그리고 다시는 이력서나 파워포인트 슬라이더에서 봐서는 안될 표현이다. 다시 한 번 더 강조하면, 직접적인 표현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자질을 입증할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Synergy(시너지)

'원 맨 밴드'가 아니라면 원하는 결과를 일궈내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과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누구나 이 부분을 기대한다. 기술적으로 시너지는 이미 유치원에서 배운 덕목이다. 따라서 유치원 수준의 공작을 할 수 있다고 자랑할 게 아니라면 시너지라는 표현을 이력서에서 없애길 바란다. Synergistic, synergize, synergism 등 다른 파생어도 마찬가지다.



Go-to person(믿고 맡길 수 있는 사람)

'빨간불'에 해당하는 표현 중 하나다. 스스로가 아닌 다른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기 때문이다. 이는 스스로 얼마나 겸손한지 자랑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앞서 'Go-getter'처럼 결과를 통해 이 자질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주는 데 집중해야 한다. '믿고 맡길 수 있는 사람'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면, 다른 이에게 추천을 해줄 수 있는지 부탁한다. 다시 말하지만, 이 말은 스스로가 아닌 남이 내게 사용했을 때 진정성이 생긴다.



Thought leadership(사고의 리더십)

이 표현이 무슨 의미를 갖고 있는지 아는가? 우리는 모르겠다. 누군가 두 단어를 조합해 근사하게 들리니까 사용하기 시작한 표현인 것 같다. 마인드 콘트롤이라는 의미일까? 아니면 최면일까? 절대 사용하지 않길 바란다.



Value-add(부가가치)

어떤 단어에 갖다 붙여도 그럴 듯 하게 들리는 경제 용어 중 하나가 바로 ‘Value-add’다. 어떤 단어든 앞에 이 ‘부가가치’라는 말을 붙이면 더 근사하게 들린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이 표현을 사용했다면, 이력서에서 진부하면서 피상적인 표현을 즐겨 사용하는 사람으로 취급 당한다. 프로세스, 기술, 프로그램, 회사를 더 낫게 만들었음을 설명하는 더 나은 방법이 무수히 많다. 그런 방법들을 찾아라.



Results-driven(성과 위주)

채용 담당자가 당연하게 생각하는 표현이다. '성과나 결과에 치우치지 않는(Result-indifferent)'이라고 이력서에 적을 사람들이 있을까? 사실 일부 있기는 하다. 그렇지만 이 표현 보다는 더 관심을 갖게 만드는 형용사 등 다른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낫다.



Team player(팀 플레이어)

시너지와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과 협력을 잘한다는 자질을 알려주고 싶을 때 더 나은 방법들이 있다. 그런 방법들을 찾아라. 이력서에 팀에 관한 자질을 적고 싶다면, 팀 협력을 통해 어떻게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직원이 됐는지 설명하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