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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entific Computing & Data Science

[WebGL] Lesson 1 - WebGL의 기원 본문

Programming/WebGL(ThreeJS)

[WebGL] Lesson 1 - WebGL의 기원

cinema4dr12 2014. 2. 9. 23:57

Written by Geol Choi | 

WebGL의 역사

2006년 Mozilla Firefox 재단Vladimir Vukićević는 HTML5 canvas를 기반으로 웹에서 3D 그래픽 표현이 가능한지 실험을 시작
2007년말 MozillaOpera는 각각 개별적으로 HTML5에서의 그래픽 표현을 구현함

2009년 Khronos Group은 WebGL working group을 결성하고 초기 참여자로서 Apple, Google(Google Chrome Experiments), Mozilla(Mozilla Developer Network), Opera 등이 포함

2011년 3월 WebGL 버전 1.0 릴리즈

WebGL의 초기 어플리케이션은 Google MapZygote Body였음

최근 Autodesk사는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을 로컬 WebGL 클라이언트에서 구동되도록포팅하였음

이들 중 대표적인 것은 Fusion 360AutoCAD 360

왜 WebGL이어야 하는가?

* Web의 초기 시대에는 콘텐츠는 텍스트 형태의 정적 도큐먼트였음

* 브라우저 또한 정적 페이지를 표시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였음

* 웹 기술이 급격히 발전함에 따라 오늘날 많은 웹사이트들은 사실상 도큐먼트에서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진화
  즉, 사용자가 사용자 등록을 하거나 로그인을 하는 등 서버-클라이언트 간 쌍방향성 지원

* 웹 어플리케이션은 이제 오디오, 비디오 뿐만 아니라 그래픽을 포함하는 풍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지원함

* 웹 어플리케이션의 급속한 진화는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 못지않은 매력적인 대체 방안이 되었음

 웹 어플리케이션의 장점

 웹 어플리케이션의 단전

* 값이 싸며 사용자에게 배포하기 쉬움: 사용자는 호환되는 브라우저만 있으면 어플리케이션 구동이 가능
 
* 유지보수 편리: 버그를 발견하거나 새로운 기능 추가 시 서버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 하면 사용자는 즉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실행 가능

* 크로스플랫폼 지원 용이: 어플리케이션이 웹 브러우저 내에서 구동되므로 Windows, Mac OS, Linux 등과 같은 운용체제에 독립적임

  •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 만큼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풍부하지 않음

  • 그러나, HTML5의 canvas 요소의 등장으로 이 격차는 점점 좁혀가고 있는 추세임

  • 초기 canvas는 단순 2D 그래픽만을 지원하였으나, WebGL의 등장으로 브라우저 내에서 하드웨어 가속 3D 그래픽 구현이 가능해짐

WebGL이 갖는 매력적 요소는?

* WebGL은 별도의 비용 지불없이 모든이가 사용할 수 있는 오픈 표준임

* WebGL은 게임 구현이 가능할 정도로 빠른 그래픽스 하드웨어 가속 렌더링 지원

* OpenGL ES 2.0을 기반으로 하므로 이에 대한 개발이 익숙한 개발자라면 WebGL에서도 쉽고 빠르게 개발이 가능

* 3D 그래픽 콘텐츠 표현에 있어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 없음

* 특정 운영체제(OS)에 속박되지 않는 플랫폼/OS 독립적이므로 플랫폼/OS마다 따로 개발할 필요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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