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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 / CINEMA 4D] RealFlow와 CINEMA 4D 연동한 Particle Simulation Test 본문

CG & Video Games/MAXON CINEMA 4D

[CG / CINEMA 4D] RealFlow와 CINEMA 4D 연동한 Particle Simulation Test

cinema4dr12 2017. 1. 1. 17:30

RealFlow 10의 Dyverso Solver를 이용하여 Text를 구성하는 Particle이 바람에 휘~~익 사라지는 효과를 테스트 해 보았다.



1. Text Mesh 생성 및 익스포트

Text Mesh는 CINEMA 4D의 MoText를 이용하여 생성하였다.



생성한 Text Mesh를 RealFlow SD Exporter를 이용하여 Export 하였다.



2. RealFlow Scence 구성

익스포트한 SD 오브젝트(Text Mesh)를 RealFlow에서 Import하여 Scene을 구성하였다.


(1) DYVERSO Domain 생성


(2) DYVERSO Emitter 생성

 - Type: Fill

 - Object: GCHOI


(3) Daemons > Noise Field 생성


(6) Daemons > Wind 생성


Noise Field와 Wind는 모두 Key Frame Animation을 적용하였다.


Scene의 오브젝트들은 다음과 같고,


Relation Graph는 다음과 같다.


3. Simulation

이제 시뮬레이션을 할 것인데, Export Central(F12)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생성할 데이터들을 정의한다.

DYVERSO DOMAINS에서 .rpc는 RealFlow Native로 불러올 수 있는 BINARY 파일이고, .prt는 Krakatoa에서 불러올 수 있다.


Simulation options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컴퓨터에 NVIDIA의 CUDA를 활용할 수 있는 그래픽스 카드(GTX 750Ti)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CUDA의 Use CUDA-GPU 옵션을 체크하였다.

GPU를 활용하니 계산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빨랐다.


계산은 Command line에서 수행하였다.

아무래도 GUI가 업데이트 되면 업데이트 계산 때문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충분히 Simulation을 몇 프레임 돌려보고 결과가 만족스러울 정도이면 Command line을 통해 계산하는 것이 훨씬 빠르다.


다음은 Simulation 결과이다.

GPU를 이용하여 Command line에서 계산하였더니 250 프레임 계산하는데 고작 6분 13초 밖에 안 걸렸다.



4. Simulation 결과 확인

Update Time Line Cache 버튼을 클릭하면,


Time Line에 Simulation 시 Cache 된 데이터를 불러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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