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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 & Video Games/Unreal Engine

[Unreal Engine] Visual Studio에서 소스 빌드하기

cinema4dr12 2014. 4. 30. 19:05

written by cinema4d

이번 글에서는 최근 릴리즈 된 Unreal Engine 4.1(이하 UE4)의 소스를 Visual Studio에서 빌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UE4의 소스는 Visual Studio 버전 12(2013)을 지원하므로 버전 12를 시스템에 설치해야 한다. 12 버전이 없는 경우 무료 버전인 Visual Studio Express 에디션을 통해서도 빌드가 가능하다.



[압축해제 및 소스파일 정리]

Github로부터 UE4를 다운로드 하였다면 다음과 같이 4개의 압축파일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UnrealEngine-4.1.0-release.zip

  • Required_1of3.zip

  • Required_2of3.zip

  • Required_3of3.zip


우선 UnrealEngine-4.1.0-release.zip 파일을 압축 해제하여 적당한 디렉터리에 저장한다. Required_1of3.zip 파일을 압축 해제하면 Engine이라는 이름의 폴더가 보일 것이다. 이 폴더를 UnrealEngine-4.1.0-release.zip  파일이 해제된 디렉터리의 Engine 폴더로 덮어씌운다(또는 합친다). 나머지 다른 파일들도 동일하게 압축을 해제한 후 폴더를 덮어씌운다.

참고로 Required_3of3.zip은 주로 써드파티에 대한 라이브러리들로써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닌 옵션이다.




[Visual Studio 프로젝트 파일 생성하기]

UE4의 프로젝트 폴더의 파일들 중 GenerateProjectFiles.bat 파일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림 1.] UE4 프로젝트 폴더.


이 파일은 각자의 시스템 환경에 맞춰 프로젝트 파일(솔루션 파일)을 생성하기 위한 배치파일이며 이를 위한 명령들의 집합이 기록되어 있다.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Visual Studio 프로젝트 파일이 생성될 것이다.


[그림 2.] Visual Studio 2013용 솔루션 파일 생성.


다음 그림과 같이 Visual Studio 2013용 솔루션 파일(UE4.sln)이 생성되었다:


[그림 3.] 생성된 Visual Studio 2013용 솔루션 파일.


솔루션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Visual Studio 2013에서 열도록 하자. 솔루션 파일이 열리면 파일을 파싱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릴 것이다. 




[빌드 타겟 선택 및 빌드]

별다른 조작없이 Visual Studio가 실행된 경우라면 빌드 타겟은 디폴트로 Development Editor Win64의 타겟 아키텍쳐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그림 4.] 빌드 타겟 확인.


만약 에디터가 아닌 서버 등으로 빌드 타겟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다음 그림과 같이 Solution Configuration을 클릭한다.


[그림 5.] Solution Configuration으로부터 다양한 빌드 타겟 확인.


UE4 Editor를 빌드하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이 Development Editor로 빌드 타겟을 유지한다.

이제 솔루션 빌드를 해보자. 빌드는 단축 키 ctrl + shift + B를 눌러 실행할 수 있다. 빌드를 마무리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

Visual Studio의 하단 윈도에서 빌드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빌드가 완료되면 성공 및 실패에 대한 메시지가 출력되는데 성공적으로 빌드가 마무리되었다면 "0 failed"가 반드시 출력되어야 한다. 만약 failed가 있을 경우, 에러 메시지를 잘 살펴보고 해당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




[UE4 Editor 실행하기]

생성된 UE4 Editor 실행파일은 다음 경로에 있다:

[YOUR_UE4_PROJECT_DIRECTORY]/Engine/Binaries/Win64 (64비트의 경우)

실행파일 이름은 UE4Editor.exe이며,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에디터를 실행해 보자. 실행된 UE4Editor.exe의 첫화면은 다음 그림과 같다:


[그림 6.] UE4 Editor의 프로젝트 설정 화면.


템플릿(공백 / 기본 코드 / 코드 일인칭) 중 원하는 것을 선택 후, 프로젝트의 이름을 정하고 프로젝트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그림 7.] UE4 Editor의 실행 화면.


이로써 Visual Studio에서의 UE4 Editor의 소스 빌드 및 에디터 실행에 이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Game Server 등 기타 빌드 타겟에 대해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가능하니 시도해 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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