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24 15:38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Scientific Computing & Data Science

[Data Mining with R Programming] RStudio 소개 본문

Data Science/Data Mining with R Programming

[Data Mining with R Programming] RStudio 소개

cinema4dr12 2014. 4. 8. 11:52

R을 설치하고 처음 접하는 유저들은 R의 인터페이스에 적잖이 실망하는 분들이 많다. 인터페이스가 마치 초기 Windows의 어플리케이션과 닮아 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물론 Mac OS용도 인터페이스가 별로인 건 마찬가지이다.)

인터페이스 보다는 기능 자체에 집중했다고 한다면 별로 할 말은 없지만 그래도 아쉬운 것은 아쉬운 것이다.

이러한 요구사항이 많았는지 R에 대한 통합개발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를 제공하는 툴인 RStudio가 개발되었다.(개발시작은 3년 전이 넘은 것으로 파악된다.)

RStudio는 C++과 Qt로 개발된 무료 오픈소스이며 라이선스 정책은 GNU Affero General Public License V3이다. OS 플랫폼은 Linux, Mac OS, Windows를 제공하는 크로스플랫폼 형태이며, http://www.rstudio.com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시 자동으로 사용자의 운영체제 환경에 맞는 버전을 추천해주며, 현재 stable 버전은 2014년 1월에 릴리즈 된 0.98 버전이다.

RStudio는 클라이언트(데스크탑) 버전과 서버 버전의 두가지 형태로 제공되는데, 서버 버전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원격으로 RStudio에 접속하기 위한 것으로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것이다. 아쉽게도 서버 버전은 아직 Linux용으로만 제공되며 Mac 서버용으로 개발 계획이 있다고는 하나 언제쯤인지 알 수 없다. 서버 버전은 Open Source와 Professional Edition이 있으며 보안 기능을 갖춘 Professional Edition은 년간 약 $1,000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Mathworks의 MATLAB과 유사한 인터페이스와 작동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이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금방 적응할 것이라 생각된다. 다만 다른 점이라면 MATLAB은 Toolbox 사용 시 라이브러리를 따로 임포트 하지 않는 반면, RStudio는 라이브러리를 임포트 해서 사용한다는 점이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상당히 깔끔하고 꽤 오랫동안 MATLAB 개발환경에 익숙해 있어서인지 개인적으로는 매우 친근감있고 사용하기 편하게 설계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설치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R이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어야 RStudio가 설치된다는 것이며, "Shiny"를 통해 실시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지원되는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이다. HTML5, CSS, JavaScript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우 흥미롭다.

이러한 IDE의 개발은 정말 데이터 과학을 하는 사람으로서 무척이나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제 R을 통해 자유롭게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해 보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