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17 06:36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Scientific Computing & Data Science

[Data Science / Articles] 빅데이터 전문가, 데이터 과학자가 갖춰야 할 자질은? 본문

Data Science/Articles

[Data Science / Articles] 빅데이터 전문가, 데이터 과학자가 갖춰야 할 자질은?

cinema4dr12 2014. 2. 20. 15:02

원문: http://www.itworld.co.kr/blog/?l=http://dellpowersolution.co.kr/204413579


오늘날 가장 핫한 이름은 데이비드 배컴도, 브레드 피트도, 조지 클루니도 아닙니다. 2012년 10월 발표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에 따르면, ‘21세기의 가장 섹시한 직업'은 바로 데이터 과학자(data scientist)였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시장의 데이터 과학자 직종 수요와 공급의 격차는 19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즉 아직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 과학자를 필요로 하고, 또 그들을 영입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죠. 
 


데이터 과학자란 무엇인가?
테크노피디아(techopedia)는 데이터 과학자를 ‘대량의 데이터에 관한 통계학적 분석, 데이터 마이닝, 그리고 복구 프로세스를 진행하여 트렌드 및 수치 등의 정보를 확인하는 개인 및 조직, 혹은 애플리케이션'이라 정의합니다. 이 설명만으론 정량적 애널리스트와 유사한 직책으로 보이는데요, 실제로도 이 신흥 유망 직종에 관한 많은 담론들 역시 이러한 정의에 기초해 이뤄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필요한 것은 기술적 능력만이 아니다! 
링크드인(LinkedIn)에서 데이터 상품 부문을 이끌었고 현재는 그레이락 파트너스(Greylock Partners)에서 전속 데이터 과학자로 활동하고 있는 D.J. 파틸(D.J. Patil)은 2011년 스트라타 점프스타트(Strata Jumpstart)에서 진행한 한 인터뷰에서 좋은 데이터 과학자란 어떤 인물이며, 그들이 기업에 전달할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인지에 관해 묻는 질문에 “데이터 과학자는 데이터를 이해하는 통찰력과 그 데이터를 이용해 환상적인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는 역량 모두를 갖춰야 하는 역할이다”라 설명했습니다.
 
링크드인에서 선임 데이터 과학자로 활동했고 현재는 조본(Jawbone)의 데이터 사업부 부회장 직을 맡고 있는 모니카 로가티(Monica Rogati)는 ‘탐험가 콜롬버스의 상상력과 형사 콜롬보의 통찰력을 모두 갖춘 인물'을 데이터 과학자 직에 적합한 인재라 이야기합니다.
 


필요한 역량
그렇다면 보다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보죠. 데이터 과학자가 되기 위해선 어떤 자질이 필요할까요? 파틸이나 제이크 포웨이(Jake Porway, 뉴욕 타임즈에서 데이터 과학자로 활동하고 있다) 등의 전문가들이 전하는 조언과 필자의 개인적인 연구를 취합해 마련한, 간결하면서도 포괄적인 아래 설명들에 살펴보겠습니다. 

 

- 컴퓨팅 스킬: 스크립트 및 코드 분석적 알고리즘 작성 능력
- 통계 및 통계학적 모델 관련 지식
- 배움에 대한 욕구/호기심
- 비판적 사고: 명확한 목표 설정, 가정 실험, 근거 평가, 결론 점검
- 데이터에 대한 이해: 포맷, 스트럭처, 품질, 메타데이터, 통합, 의미론, 데이터 수집 툴 및 절차
- 데이터 마이닝
- 데이터 시각화 및 그래픽 디자인
- 비즈니스 맥락 및 산업 영역에 대한 지식
- 빅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야기될 수 있는 결과를 예방, 경감, 대응할 문화적 이해도

여러분이 이러한 역량들을 갖춘 인물이라면, 혹은 주변의 누군가가 이런 자질을 가지고 있다면, 충분히 훌륭한 데이터 과학자로 활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은 빅 데이터 빅데이터 과정을 공동으로 진행할 팀을 구성해 특정 분야에서 특히 두각을 나타내는 각 구성원/요소들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시도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다음의 방식들을 통해 이뤄질 수 있습니다. 
 

- 뛰어난 직관과 시각을 갖춘 산업 전문가와 기존 내부 직원간의 협업
- 새로운 스킬에 대한 교육
- 신규 고용
- 시장의 데이터 시각화 툴 이용
- 데이터 거버넌스 원칙 확립
 IT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 교육 도입 

이러한 노력은 데이터 과학자가 기업 환경의 외딴 섬이 아닌, 기업 문화에 스며드는 존재가 되도록 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것입니다. 데이터 과학자가 기업 문화와 잘 융화 될수록, 그들의 분석 활동의 근간과 이를 통한 의사 결정의 영향력은 확대될 것이며, 따라서 기업 전반엔 데이터 주도의 비즈니스 운영 문화가 자리잡게 되고 분석 활동의 효율성 역시 증대될 것임을 기억하도록 합시다. 


Comments